TOP
Korea Coffee League
닫기

KBC (개인전)(Korea Barista Championship)

KBC

 

대회 방식

KBC는 선수가 대회용 공식생두중 원하는 커피를선택해 로스팅하여 대회에 사용하는 방식이다.
생두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생두 캐릭터를 잘 살려 에스프레소를 프레젠테이션과 함께 제공하는 방식이다. 

 

경연절차(예선/본선/결선)
 

모든 선수에게는 45분의 경연시간이 주어지며 시간은 다음과 같다. 

 1) 카트기물셋팅(백룸) : 5분
 2) 시연시간 : 60분 (프레젠테이션 10분 포함 _ 종료15분전 부터 가능 )
 3) 정리시간 : 10분

 






2003년 제2회 서울카페쇼 빅이벤트로 시작 한 한국바리스타챔피언십(Korea Barista Championship, 이하 KBC)은 우리나라 원두커피산업 발전과 함께 해 온 가장 전통 있는 코리아커피리그의 대표적인 경연이다.

선수가 대회에 사용할 커피를 직접 블랜딩 하거나, 일대일 배틀형식등 여러 가지 변화를 꾀했던 KBC는 한국 커피 산업 실정에 잘 맞는 대회를 위해 오랜 시간 깊은 고민과 토론 끝에 2023년 이카와 샘플 로스터기를 사용하여 로스팅한 원두를 에스프레소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여전히 강배전의 커피가 사랑받고 있지만 커피 문화를 이끄는 것은 스페셜티 커피로 스페셜티 커피의 다채로운 향미를 표현할 수 있는 약배전된 에스프레소를 만드는 것을 고려하여 대회를 변경하였다.
대회용 커피를 자유롭게 선수가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의 실력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다.

대회를 통해 참가선수 스스로의 자존감을 높이고 바리스타의 우열을 검증하며 선수의 개성을 최대한 끌어내보자는 취지이다.
또한 우승을 통하여 커피인이라면 꼭 방문해야 할 커피 산지 연수를 통해 보다 깊이 커피를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는 인재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바리스타경연대회 KBC는 국내의 가장 전통 있는 커피대회로서 서울카페쇼 특설무대에서 자신의 기량을 마음껏 선보일 수 있는 멋진 기회가 될 것이다.